본문 바로가기

여행탐구생활-늬우스

[여행팁]국제운전면허증 발급받는 방법

반응형


"해외에서 직접 드라이브를 하고 싶은 당신이여!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라!"

해외 나가서 뚜벅이 여행도 좋지만 직접 차를 몰고 가고 싶은 곳을 갈 수 있으면 참 좋을 텐데요. 영화에서 등장한 해외의 유명도로를 직접 운전을 하며 달리는 여행... 정말 얼마나 환상적일까요? 그러나 그런 상상을 실현에 옮기려고 하니 이것저것 걱정거리가 있는데요. 차를 빌리는 것도 일이지만, 생각해보니 해외에서 한국에서 쓰던 운전면허증을 갖고 운전해도 문제 없을까 하는 걱정이 듭니다. 교통체계와 제도가 다른 다른나라에서 우리나라에서 쓰던 운전면허증으로 운전을 과연 할 수 있는걸까요?

정답은 "당연히 아니올시다"겠지요^^;; 그럼 외국에서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 걸까요? 외국에서 운전하는 것을 허락받기가 무척 까다로울 듯 하지만 알고보면 생각보다 무척 간단하답니다. 단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계시는 분에 한해서지만요^^;; 바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것인데요. 국내 운전면허증을 갖고 있는 분이라는 전제 하에 전국 각지의 운전면허시험장에서 국제운전면허증만 발급받으면 대부분의 해외국가에서 운전을 할 수 있답니다. 그 나라에 가서 번거롭게 시험을 쳐가며 발급받는 게 아니란 말씀! 국내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절차도 무척 간단해서 막상 발급받고 나면 이렇게 간단한가... 싱거울 정도지요.

실제로 요즘 해외에서 직접 운전을 하며 즐기는 자동차여행이 새로운 여행의 패턴으로 각광을 받고 있어 많은 분들이 이 국제운전면허증에 대해 관심이 많을텐데요. 정말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국제운전면허증. 이걸 준비하지 못해서 해외에서 자동차여행을 할 기회를 놓치는 것만큼 아쉬운 일도 없겠죠? 저 역시 작년 외국에서 급하게 운전을 할 일이 있어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일이 있었는데 무척 간단하더라구요.   그럼 국제운전면허증에 대해 간단히 알아봅시다.


 
★국제운전면허증이란?
국제운전면허증은 외국인이 해외에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같은 국제협약을 맺는 국가간에는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면허증입니다. 국내 운전면허증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은 ‘제네바 협약국’으로서 같은 제네바 협약을 맺는 국가군에서는 국제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자유롭게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유효기간이 발급받은 날로부터 1년이므로 유효기간 체크는 필수랍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준비물

여권, 여권용 사진 1장(여권과 같은 사진일 필요 없음), 수수료 7,000원, 국내 운전면허증.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당일 신청하자마자 발급되며 신청하고자하는 사람이 한국에 체류 중일 때는 대리 신청도 가능.

 
★주의 사항
1. 대부분의 국가에서 국제운전면허증만 갖고 운전할 경우 무면허 운전으로 처벌받을 수 있답니다. 반드시 국제운전면허증, 한국운전면허증, 여권 3가지를 함께 지참하고 운전하세요.
2.국제운전면허증 상의 영문 이름 스펠링과 여권상의 영문 이름 스펠링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국제운전면허증의 효력을 인정받을 수 없답니다.
3.미국의 경우 각 주마다 법이 달라서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이 불가능한 곳도 있답니다. 미리미리 꼭 확인하셔야겠죠.
 

★한국에서 발급받은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가능한 나라 목록
※1949년 제네바「도로교통에 관한 협약」가입국으로서 우리나라  포함 총 93개국이며, 국가 순서는 영문 이름 순입니다.
알바니아, 룩셈부르크, 알제리, 마다가스카르, 아르헨티타, 말라위, 호주, 말레이시아, 오스트리아, 말리, 방글라데시, 몰타, 바베이도스, 모나코, 벨기에, 몬테네그로, 베냉, 모로코, 보츠나와, 나미비아, 불가리아 네덜란드, 캄보디아, 뉴질랜드, 캐나다, 니제,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노르웨이, 칠레, 파푸아뉴기니, 콩고, 파라과이, 코트디브와르, 페루, 쿠바, 필리핀, 싸이프러스, 폴란드, 체코, 포르투갈, 한국, 콩고민주공화국, 덴마크, 루마니아, 도미니카공화국, 러시아, 에콰도르, 르완다, 이집트, 산마리노, 피지, 세네갈, 필란드, 세르비아, 프랑스, 시에라리온, 그루지아, 싱가폴, 가나, 슬로바키아, 그리스, 남아프리카공화국, 과테말라, 스페인, 아이티, 스리랑카, 바티칸시티, 스웨덴, 헝가리, 시리아, 아이슬란드, 태국, 인도, 토고, 아일랜드, 트리니다드토바고, 이스라엘, 튀니지, 이탈리아, 터키, 자메이카, 우간다, 일본, 아랍에미리트, 요르단, 영국, 키르기즈스탄, 미국, 라오스, 베네수엘라, 레바논, 짐바브웨
※우리가 여행하는 대부분의 나라가 해당되어 있지만 아닌 경우도 제법 되니 여행을 떠나기 전 세심하게 체크바랍니다. 예를 들면 당연히 우리나라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할 수 있을 것 같은 중국은 현지에서 직접 발급을 받아야 운전이 가능하니까요.
.
.
.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글/사진 : 지루박멸탐구생활 우쓰라-

반응형